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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공부

구글 상위노출 위한 SEO 글쓰기 방법 정리

by 경이와 찌찌노 2021. 8. 31.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 방법이 중요하다. 구글에서는 구글 검색 순위 1위로 올려놓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구글 SEO 글쓰기 방법에는 메인 키워드 선정, 연관 키워드 선정, 검색 목적의 이해, 제목과 설명글(meta description) 작성, 부제목 작성이 있으며 나열한 순서대로 시행한 후에 마지막에 글쓰기를 하는 것이 좋다.

 

 

 

메인 키워드 선정

  • 메인 키워드는 이 글이 타깃 하는 키워드로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첫 번째로 노출시키기 위해 타겟하는 키워드다.
  • 메인 키워드를 정하면 메인 키워드에 대한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와 같은 키워드 리서치 툴을 이용한 키워드 리서치를 한다.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인지 알아야 한다.)
  • 월 검색량이 1000 이상 정도 되면 적지 않은 검색량으로 보고 타겟 키워드로 설정할 수 있다.
  • 타겟 키워드가 길면 길수록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다.(마우스 <마우스 추천 <게이밍 마우스 추천)
  • 타겟하는 메인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글 또한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된다.
  • 메인 키워드의 가장 이상적인 길이는 3 단어 이상이 합쳐진 키워드이고, 적어도 2 단어 이상이 합쳐진 메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게 좋다.
  • 메인 키워드는 글의 길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5번 이상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연관 키워드 선정

  • 구글에서 메인 키워드를 검색하면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관련 검색어(연관 키워드)가 나온다.
  • 메인 키워드와 함께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면 구글이 메인 키워드에 관한 글이라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글은 알고리즘을 통해 글을 이해하는데 연관 키워드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다.
  • 연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연관 키워드로도 글이 노출된다. 
  • 연관 키워드들은 최소 1번 이상은 포함되도록 하여 글을 작성한다.

 

 

 

검색 목적의 이해

  • 사람들이 메인 키워드를 검색하는 목적을 이해한다.
  • 구글의 첫 번째 페이지의 검색 결과를 살펴본다. 
  • 구글의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된다는 것은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목적을 충족시킨다고 볼 수 있다.
  • 첫 번째 페이지 검색 결과들을 읽어보고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이해한다. 

 

제목과 설명글(meta description) 작성

  • 검색 결과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은 제목과 제목 밑의 설명글(meta description)이다. 제목과 설명글에는 메인 키워드가 꼭 들어가야 하고 사람들이 클릭할만한 제목과 설명을 입력해야 한다.
  • 설명(meta description)은 글의 최상단에 작성하는 요약글로 얘기할 수 있다.

 

부제목 작성

  • 부제목을 미리 작성하는 이유는 메인 키워드에 대해 최적화된 글을 쓰기 위해서이다. 
  • 메인 키워드, 연관 키워드, 검색 목적, 제목과 설명에 기반하여 부제목을 미리 작성하는 것이다. 

 

* 검색 시 첫 번째로 노출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 글보다 더 유용하고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첫 번째 검색 결과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관련 정보를 더 취합하여 내용을 더 유용하면서도 풍부하게 만들어야 한다.

* 다른 사람의 글을 단순히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절대로 안 된다. 구글에서 유사문서로 걸러낸다.

* 글의 길이는 길면 길수록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야 하며 글자 수를 늘리기 위한 정보는 역효과를 줄 수 있다.

 

유저시그널

유저시그널은 글을 읽는 사람들이 구글에 보내는 신호이다.

  • CTR(Click Through Rate): 사람들에게 자신의 검색 결과가 노출된 수 중에서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받았는지를 %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자신의 사이트가 사람들에게 10번 노출되고 1번 클릭이 되었다면 CTR은 10%가 된다.
  • 이탈률: 다른 페이지에 이동하지 않고 사이트에서 바로 떠난 비율(이탈률을 낮추기 위해 자신의 사이트에 관련 있는 글이 있다면 링크해 놓아야 한다.)
  • 페이지에 머문 시간: 방문자가 페이지에서 머문 시간(글자 수가 적으면 내용이 좋아도 머문 시간이 작기 때문에 글자 수가 많은 게 좋다. H 태그를 활용하면 가독성이 높아진다. 이미지를 중간중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이상으로 구글 상위 노출 위한 SEO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에 글쓰기 방법들을 토대로 정리한 후에 마지막에 글쓰기를 하는 것이 좋고, 추가적으로 구글 고객센터의 글들을 보면 정말 필요한 정보만 적어놓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구글 고객센터의 글도 참고하여 제목, meta description, 소제목, 본문 등 일정한 형식을 갖추고 글을 쓰는 것을 연습하는 게 좋다. 글을 가운데 정렬하는 것은 구글 SEO에 반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진을 올릴 때 이미지 최적화를 위해서 'tinypng'라는 사이트를 이용해 용량을 줄이는 것이 사이트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구글 SEO란 무엇인가?

 구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 엔진 최적화)를 말한다. 구글 SEO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며 구글에서 자세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 구글 SEO는 상위에 노출될 확률을 최대한 높

zzizzino37.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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