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확정기변과 유심기변 그리고 확정기변 인터넷으로 하기

by 경이와 찌찌노 2021. 4. 15.

유심은 가입자들의 식별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모바일 신분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심은 개개인마다 다르고 각자의 핸드폰 번호로 통화하고 문자 보내고 데이터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유심기변은 유심을 다른 폰으로 바꿔 끼워서 다른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이고 확정기변은 휴대폰의 일련번호를 전산상에 내 명의로 등록해 단말기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 것이다.


유심기변이란?

내 핸드폰의 유심을 빼서 다른 공기계 또는 다른 스마트폰에 끼워서 사용하는 것이다. 2-3회 정도 핸드폰을 껐다 켜면 유심기변한 핸드폰으로 인식하게 된다.
* 2015년 이후에 출시된 단말기는 통신 3사 단말기 모두 호환이 되며 유심기변이 가능하다.
* 내가 휴대폰이 갑자기 고장이 났는데 누가 정상 해지 된 안 쓰던 폰을 나에게 공짜로 준다면 유심만 그 폰에 바로 끼우고 쓸 수 있다. 그게 바로 유심기변이다.
* 정상해지된 공단말기의 경우는 아무런 문제없이 유심기변상태로만 사용해도 된다.
* 내가 휴대폰을 개통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판매자가 요구하는 회선 유지기간 조건이 있으므로 회선 사용일 수를 지키고 유심기변을 해야 판매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확정기변이란?

● 전산기변은 정상적으로 해지된 공기계나 자급제 단말기의 일련번호를 핸드폰 매장으로 가서 전산으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 전산기변과, 확정기변, 일반 기변은 모두 똑같은 뜻이다.
전산기변이 필요한 이유는 기계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기 위해서다. 만약에 공기계가 아닌 해지되지 않은 다른사람의 휴대폰에 유심기변(유심만 다른 사람의 휴대폰으로 옮기는 경우)만 하였을 때 그 폰의 주인이 전산에 등록된 실제 주인이므로 폰의 분실신고나 요금연체등의 사유로 인한 정지시에는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본래 소유주가 번호를 해지하거나 다른 핸드폰으로 전산기변을 해서 공기계 상태로 만들면 비로소 전산에 등록(확정기변 혹은 전산기변)이 가능하다.
● 유심기변은 기존의 약정상태 및 모든 상황이 유지되면서 단말기만 바뀌지만, 확정기변은 기존약정이 해지 되기 때문에 위약금 발생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이 경우는 중고폰이나 자급제로의 확정기변이 아닌 새 기기를 대리점을 통해서 구매하였을 때라고 볼 수 있다.)
● 약정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정상해지된 공기계(중고폰이나 자급제)로 확정기변시 위약금을 내야 되는지에 대해 내야된다는 정보도 있고 안 내도 된다는 정보도 있었는데 일단 SKT 고객센터에  문의해본 결과는 '약정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공기계로 확정기변시 위약금은 없다' 이다. 기존에 쓰던 공시지원금을 받은 휴대폰은 중고로 판매하더라도 약정기간이 끝나기전에는 중고폰 구매자의 선택약정할인은 불가하다.(중고폰 구매자가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있던 사람이고 이 기기를 확정기변 없이 유심기변용으로만 쓴다면 상관없이 선택약정할인이 유지된다)
● 개통 후 최소 90일 이후에 다른 공기계로 확정기변 가능하며 판매자에 따라 6개월 이후에 가능한 경우도 있다. (최소 90일이지만 판매자마다 확정기변 가능한 날짜가 다른 건 리베이트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다른 공기계로의 확정기변은 판매자와 협의한 날짜를 잘 지켜야한다. (판매자와 협의한 날짜 이외에 확정기변을 하는경우 계약의무불이행으로 위약금이 청구될 수 있다.)


자급제폰 구입시

● 자급제폰 구입시에는 소유권이 없어서 유심기변을 해서 써도 상관없고 보험을 가입하거나 핸드폰 분실시 소유권 주장을 위해 전산기변을 해도 좋다. 특히 고가의 단말기를 구매했다면 분실과 파손에 대비해서 핸드폰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통신사 선택약정(12개월 추천)으로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미 선택약정 가입자는 약정을 유지하고 전산기변을 할 수 있다.

확정기변(전산기변,일반기변) 하는 법

SKT는 확정기변이 인터넷에서도 가능하고, 대리점에서도 가능하다.
* 원래 쓰던 폰에서 다른 자급제폰이나 정상해지 공기계폰으로 확정기변을 하기 위해서는 유심을 옮기기전에 원래 폰에 유심을 꽂은상태(원래 폰에 확정기변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T월드에서 기기변경 신청을 한 후에 다른 단말기로 유심을 바꿔꼽으면 확정기변이 된다.(대리점 방문시에는 원래 쓰던 단말기를 안 가져가도 되고, 새로 바꿀 단말기만 들고 가도 확정기변을 할 수 있다.)
* SKT 인터넷에서 확정기변 신청하는 법
1. T월드 홈페이지(www.tworld.co.kr/) 접속 -> 로그인 -> myT 접속
2. myT -> 변경-> 기기변경 -> 변경기기 모델명 / 일련번호 입력
3. 기기변경에 따른 부가서비스 자동해지 확인
4. 변경 완료
5. 새로 기기변경한 스마트폰에 유심 장착 후 T월드 접속-> 기기변경-> 기기정보확인에서 전산기변 확인

● KT는 대리점이나 KT플라자에 방문해서 해야 한다.
● LG는 인터넷에서도 가능하고, 대리점에서도 가능하다.
* LG 인터넷에서 확정기변 신청하는 법
1.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다.(www.uplus.co.kr/)
2. 내정보관리-> 내 가입정보
3. 오른쪽 중간 아래쪽에 자세히 보기 클릭
4. 휴대폰 가입정보의 제일 오른쪽 중간쯤에 기기 변경하기 누르기
5. 본인 인증 후 변경할 휴대폰 모델명과 일련번호 입력
6. 114에 전화해서 확정기변(전산기변)이 됐는지 확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