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교통비 할인 받는 방법(한달에 최대3만원!!) - 알뜰교통카드 제도

by 경이와 찌찌노 2021. 4. 18.

 

 교통비도 가면 갈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매일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겐 부담이 될 수 있다. 교통비 할인 카드도 있지만 할인율이 엄청 크지 않고, 실적을 채워야 대부분 할인 되는 경우가 많다. 정부에서 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라'는 제도를 활용해서 교통비를 아껴보자. 한달에 최대3만원 일년에 최대 36만원의 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란

●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뛰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를 계산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서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다. 즉 마일리지 적립(전월실적조건 상관없음)도 받고 카드사의 교통할인(전월 실적조건 달성 시)까지 받을 수 있는 카드란 것이다.

 

알뜰교통카드 만드는 방법

 1.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한다(홈페이지:alcard.kr)(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으므로 체크카드를 신청하는게 좋다.신한,우리, 하나)

 2. 알뜰교통카드를 수령하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어플을 검색해 설치 한 후 회원가입을 한다. 회원가입 시 알뜰교통카드의 카드정보와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법

● 출근하거나 휴일에 어디를 갈 때 어플을 켜고 '출발하기'를 누른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도착지점에서 '도착'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즉 출발할때 버튼1번, 도착할 때 버튼 1번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다.)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 알뜰교통카드와 알뜰교통카드 앱을 같이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이 된다.

● 꼭 출근이 아니어도 된다. 대중교통 한달에 15회 이상 사용하면 외출을 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대중교통이용과 동시에 보행이나 자전거 최대 800m까지 이동시, 월 최대 44회까지(대중교통 이용 하지않고 걷는거나 자전거 이용 시는 적립이 안됨)

● 교통비 이용금액 2천원 미만은 회당 최대250원 적립, 2천원에서 3천원사이는 최대 350원 적립, 3천원 이상은 최대 450원 적립이 된다.(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2천원 미만 350원, 2천원에서 3천원사이는 500원, 3천원 이상은 650원이 적립된다.)

● 얼리버드시간대(03:00 ~ 06:30)에 이용시에는 50%추가된 금액인 2천원 미만은 375원, 2천원에서 3천원 사이는 525원, 3천원 이상은 675원이 적립된다.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된다.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되고,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 지급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