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에어컨 가스 충전 비용과 에어컨 냉매 누출에 관하여

by 경이와 찌찌노 2022. 5. 13.

​​ 에어컨 가스 충전 비용은 벽걸이 에어컨(R-22) 약 5만 원, 스탠드 에어컨(R-22) 약 6만 원, 투인원 에어컨(R-22) 약 9만 원이다. R-410a 냉매의 경우 R-22 냉매보다 약 1~2만 원 정도 비싸다고 보면 된다. 에어컨 가스 혹은 냉매는 순환성 가스로 정상적인 경우에서는 소모되지 않으며 에어컨 냉매 누출은 기계나 설치상의 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다. 

 

 

 

에어컨 가스 충전 비용 정리

 1. 벽걸이 에어컨: R-22 약 5만 원, R-410a 약 7만 원

 2. 스탠드 에어컨: R-22 약 6만 원, R-410a 약 8만 원

 3. 투인원 에어컨: R-22: 약 9만 원, R-410a 약 10만 원

 4. 천장형 에어컨: R-410a 약 15만 원

 5. 시스템 에어컨: 별도 협의

 

에어컨 가스 누출 혹은 에어컨 냉매 누출에 관한 알아야 할 사항

1. 에어컨 가스는 실외기 -> 배관 -> 실내기 순서로 계속해서 순환한다.

2. 질소를 이용해서 기밀 테스트를 하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는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게 비용면에서 나을 수 있다.

3. 냉매가 너무 많아도 문제가 생겨서 찬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항상 정량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에어컨 가스 충전 시 남아있는 냉매를 모두 방출하고 진공펌프를 이용하여 진공 작업을 진행한다.

5. 에어컨 가스 미세누설의 경우에 한 번 충전으로 한 여름을 보낼 정도로 쓸 수 있다면 수리해서 쓰는 것보다 몇 년 동안 가스 충전해서 쓰다가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6. 에어컨 설치 불량으로 인한 냉매 누출의 경우는 대부분 1년 이내에 나온다.

7. 배관 길이가 길면 중간의 용접부위에서 샐 수도 있으며, 배관이 터진 경우 배관에 오일이 묻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 냉매 누출을 확인하고 해결했더라도 혹시나 다른 곳에서 냉매 누출이 일어날 수 있기에 미세누설 크랙을 잡아주는 형광 오일 주입을 시행할 수도 있다. 

9. 수작업으로 설치 & 체결을 했던 부분은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누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10. 냉매가 부족하면 고압배관이 어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은 냉매가 어딘가에서 새고 있고 그래서 냉매가 부족하여 배관이 어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12. 배관과 체결부위에서 새지 않는 다면 실외기의 콘드 부위에서 샐 수 있다. 콘드 부위에서 샌다면 기름이 묻은 것처럼 얼룩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콘드 누설은 서비스센터에 요청하여 콘드(열교환기 콘덴서)를 교체해야 한다.

에어컨 가스충전 예약 서울 경기 수도권 R22 R410냉매

 

스탠드 에어컨 냉매가스충전 R/22(일반냉매가스). R/410(친환경냉매가스충전) 충전지역: 시흥시 전지역

 

에어컨 냉매가스충전 R/22 (일반냉매가스) R/410(친환경냉매가스) 충전지역: 안산 선부동 와동

 

 결론적으로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는 에어컨 가스 누출이 있다고 봐야 하며 실외기, 배관, 실내기 모두 살펴봐야 한다. 기계적인 문제라면 실외기, 실내기에서 에어컨 가스 누출이 있을 수 있고, 설치상의 문제라면 배관에서 가스 누출이 있을 것이다. 미세누출은 매 년 한번씩 에어컨 가스 충전으로 버틸 수도 있지만, 가스누출이 심하다면 수리를해야할지 에어컨 새 제품을 사야할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 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