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환경에 좋은 베이킹소다 그리고 구연산의 효과

by 경이와 찌찌노 2021. 8. 3.

 베이킹소다는 PH 수치가 일정 수준을 유지해 강으로 흘러가도 PH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오염물질들의 산성 물질을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가 중화시켜 오염된 물을 정화시킨다고 한다. 베이킹소다는 세정효과가 좋고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구연산과 함께 쓰면 부엌, 욕실, 세탁 등 다양한 곳에 친환경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베이킹 소다는 연마 효과, 탈취효과, 중화효과 등이 있고, 구연산은 정균 효과, 진정 효과, 연수효과 등이 있다.

 * PH(수소이온농도, 물질의 산성과 알칼리성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베이킹소다란

  베이킹소다는 중탄산나트륨(Sodium bicarboante), 중탄산소다, 식용소다라고도 한다.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 중 불순물을 제거하고 만들어지는 천연 미네랄 물질이다. 흔히 제과제빵에서 빵과 쿠키를 부풀리는데 쓰는 데로도 많이 사용된다. 베이킹소다는 오염물질을 흡착시키는 성질이 있고 호수나 강이 오염되었을 때 베이킹소다를 투입하여 오염된 물을 정화시킬 정도로 친환경적인 물질로, 친환경 세제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있다.

 

구연산이란

 구연산은 시트로산의 다른 말이다. '구연'은 레몬 비슷한 과일인 '시트론'의 한자명으로 구연산은 감귤이나 레몬, 라임에 많이 들어있으며 무색무취의 염기성 결정체로, 처음에는 과일에서 추출하였으나 지금은 당밀을 미생물로 발효시켜 얻고 있고 100% 천연 성분이다. 구연산은 세균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는 식초와 같은 역할을 한다. 구연산은 고농축 성분으로 신 냄새가 나지 않고 베이킹소다(알칼리성)와 구연산(산성)을 함께 사용하면 찌든 때나 강한 오염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베이킹소다의 효과

  1. 연마 효과: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으로 물에 섞이면 불용성인 기름때나 먼지를 수용성으로 변화시킨다. 베이킹소다를 물과 혼합해 유리, 크롬, 강철, 플라스틱 제품 등을 닦으면 흠집을 내지 않고 깨끗하게 닦아 낼 수 있다. (대리석 같은 광택이 나는 제품에 사용은 주의해야 한다.)
  2. 탈취효과: 베이킹소다는 냄새를 중화시키고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 효과가 있다. 보통 악취의 원인은 강한 산성(상한 우유)이나 강한 염기(썩은 생선) 때문이라고 한다. 베이킹소다는 산성 분자를 중화하고 염기 분자를 흡착한다고 한다. 
  3. 중화효과: 산성과 알칼리의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성질이 있다. 그래서 스킨케어에 베이킹소다를 활용하기도 한다.

 

 

 

베이킹소다 사용 시 알아야 할 점

  • 베이킹소다를 많이 쓰면 환경오염에 문제가 되지 않는지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Ph를 일정 수준 이상 변하지 않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바다나 강의 Ph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물에 녹으면 나트륨 이온과 탄산수소 이온으로 돌아가 강과 바다를 정화시켜준다.
  • 베이킹소다는 천연 세제이므로 피부와 호흡기에 자극이 없으므로 사용량에 제한이 없고, 페이스트로 만들어 사용하면 비율이 베이킹소다:물 2~3:1, 베이킹 소다수는 베이킹소다:물 1:10 비율로 사용한다.(*페이스트(paste)는 갈거나 개어서 풀처럼 만든 식품이다.)
  •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조금 다르다. 탄산수소나트륨 만으로 만들어진 게 베이킹소다(중조)이고, 베이킹소다에 산성물질 2가지를 첨가한 것이 베이킹파우더이다. (베이킹파우더는 탄산수소나트륨+산성염+녹말)
  • 베이킹소다 보관 시 통풍이 잘 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베이킹소다를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보존 기간은 2~3년이며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보존 기한이 무기한이다. 
  • 베이킹소다가 굳었을 때는 흔들면 다시 가루가 된다. 

 

구연산의 효과

  1. 정균 효과: 세균의 대사와 성장을 방해해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 세균 수를 줄여준다. 각종 배수구나, 식기, 싱크대, 쓰레기통 등에 쓰면 균을 줄이는데 좋다.
  2. 진정 효과: 구연산의 산성 성분이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염증 등에 작용 진정시키는 효과를 준다.
  3. 연수효과: 물을 부드럽게 하는 성질로 섬유 린스나, 헤어 린스로도 활용한다. 

 

구연산 사용 시 알아야 할 점

  • 산성 오염 물질은 베이킹소다로, 알칼리성 오염 물질은 구연산을 사용해야 한다. 
  • 구연산과 식초는 성분이 같아서 구연산 대신 식초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구연산이 가격이 싸고 냄새가 나지 않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구연산 역시 베이킹소다처럼 통풍이 잘 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며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보관 기간은 2~3년이며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존 기한은 무기한이다. 흡습성이 강해 밀폐해서 보관해야 한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이고, 구연산은 산성을 띄므로 각자 반대의 오염 물질원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았다. 산성 오염물질의 대표적인 예로는 기름때(설거지, 주방 청소, 옷 찌든 때의 세탁)가 있고, 알칼리성 오염물질의 대표적 예로는 물때와 비누찌꺼기가 있는데 욕조, 변기, 샤워기, 싱크대, 전기포트 등이 있다. 다음 글에서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