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중고폰의 종류와 구입 시 유의사항

by 경이와 찌찌노 2021. 4. 16.

중고폰의 종류에는 확정기변이 가능한 정상해지폰과 확정기변이 불가능한 유심기변용 중고폰이 있다.

 

 

 

정상해지폰

정상해지폰이란 통신사 전산에 등록해지된 휴대폰이다.

휴대폰 매장에서 새 폰을 구입하면 기기변경이나 통신사 이동을 하면 기존 휴대폰은 정상해지폰이 된다. 대부분 일반 판매자들이 판매하는 중고폰이 정상해지폰이다. 정상해지폰을 구입하면 구매자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전산에 중고폰을 등록할 수 있다(이것을 확정기변 또는 전산기변이라 한다.)

 휴대폰 매장에서 가개통으로 개통(판매실적을 위해 대리점에서 개통만 시켜놓고 사용하지 않는 기기)을 했거나, 개인이 휴대폰 개통을 한 후에 사용을 하지 않고 회선 유지기간을 유지한 후에 정상적으로 해지한 휴대폰이다. 개통을 했기에 중고폰은 맞지만 의무통화만 썼기 때문에 새 폰이나 마찬가지이다. 해지를 했기에 무약정이고 어느 통신사든 전산 등록을 할 수 있는 중고폰이다.

가개통 폰은 자급제폰과는 다르고 미사용 정상해지폰이라고 볼 수 있다.

유심기변만 가능한 휴대폰

정상해지를 하지 않고 확정기변이 안 되는 중고폰을 유심기변용 중고폰이라고 한다. 휴대폰 명의자가 약정이 남아있거나 할부금이 남은 사용 중인 휴대폰을 판매하는 것이다.

휴대폰은 구매자에게 판매를 했지만 통신사 전산에 휴대폰 등록을 변경을 할 수 있는 권한은 최초 휴대폰 명의자에게 있는 것이다.

 - 휴대폰 명의자가 판매자라면 판매자가 마음만 먹으면 휴대폰 분실 정지를 시키고 휴대폰이 분실락이 걸릴 수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과장된 정보라는 얘기가 있다. 판매자가 판매를 해놓고 분실신고를 해서 득이 될 이유가 없고, 할부금을 못 낼 이유도 잘 없겠지만 할부금을 못 내더라도 원소유자(판매자)의 통신사가 통신정지를 당하는 것이고 판매되었던 휴대폰에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분실 처리된 가개통 기기를 중고폰을 구입하였을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 가개통(개통만 시켜놓고 사용하지 않은 기기)기기 중에 정상해지를 하지 않고 파는 유심기변용 가개통 기기도 있다.

● 유심기변만 가능한 휴대폰은 보험가입은 되지 않는다.

 

 

 

중고폰 구입 시 알아야 할 것

● 정상 해지된 휴대폰인지, 단순 유심기변만 가능한 휴대폰인지, 선택약정은 가능한지 확인한다.(가능하면 정상해지폰으로 구입하는게 좋다.) 정상해지폰의 경우에는 약정해지가 되어 있어 선택약정 할인도 바로 받을 수 있다. 선택약정 가능 여부는 휴대폰 IMEI정보를 판매자에게 받아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한다.

 - 이동전화단말기 자급제(www.imei.kr/)에서 분실/도난 조회도 가능하다.

 - 삼성폰 IMEI정보 확인-> 다이얼에서 *#06# 누르면 IMEI 번호가 조회된다.

 

● 유심기변이 되는지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한다. 사용중인 휴대폰에서 유심칩을 빼서 구입할 휴대폰에 꽂아서 유심기변이 되는지 확인한다. 유심기변이 되었는지는 통화를 해보면 된다. 통화하면서 스피커랑 마이크도 체크해본다.

● 번인증상이나 센서 불량, 캠 등을 확인한다.

 - 삼성은 다이얼에서 *#0*# 모드에 접속하여 터치, 센서, 스피커, 서버키, 전면캠, 후면캠, 아이리스 테스트를 해본다. 테스트모드가 백색이라서 번인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 LG폰은 다이얼에서 *#546368#*모델넘버# 을 눌러 히든 메뉴로 접속한다.(히든메뉴는 전화 다이얼 키패드가 스마트폰의 순정 키패드여야 하며 T전화와 같은 통신사 키패드는 이 코드가 작동하지 않는다.) 디바이스 테스트->SAAT->메뉴 오토서비스를 하면 된다.(테스트할 수 있는 종류가 많지만 터치, 센서, 스피커, 캠 정도만 빠르게 해 본다.

액정과 하우징(중고 제품을 껍데기만 새 것으로 갈아끼운 것을 하우징폰이라 한다)을 확인한다. 액정은 미세한 파손이 발생해도 방수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에 외관을 꼼꼼히 체크한다.

무상 A/S기간이 남아있는지 확인한다. 구입한지 1년 이내에는 휴대폰 자체 불량시 배터리, 액정 무상교환이 가능하므로 꼭 확인한다. 직접확인하는 방법에는 최초통화일 확인 방법이 있다. 무상 A/S기간은 365일이 아니라 달로 계산한다. 만약에 최초통화일이 2021년 4월 16일 이라면 무상 A/S기간은 2022년 4월30일이다.

 - 삼성폰은 설정->휴대전화정보->상태->최초통화일로 확인

 - LG폰은 다이얼에서 5457#*모델넘버# 을 누른다. -> Service Menu화면으로 바뀌면 스마트폰 옆의 볼륨업 버튼을 누르면 최초 개통일을 확인할 수 있다.

 

 

확정기변과 유심기변 그리고 확정기변 인터넷으로 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