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

5G에서 LTE요금제로 바꾸기(SKT, KT, LGT)

by 경이와 찌찌노 2021. 4. 25.

5G가 나온 지 꽤 되었지만 제대로 터지지 않는 경우도 많고, 속도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꽤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으로 카카오톡이나 영상 시청 정도만 하는 경우가 많아서 5G의 속도가 굳이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든다. 영상 시청이나 유튜브는 LTE 속도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5G에서 LTE로 바꾸는 방법을 각 통신사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5G 핸드폰인데 LTE 요금제 사용이 가능? 가능하다.

- 5G 핸드폰을 샀더라도 LTE 요금제는 이용할 수 있다. 5g 핸드폰은 2G ~ 5G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스펙을 가진 핸드폰이다. 그러므로 4G인 LTE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이므로 LTE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는 얘기이다. 단, 5G 핸드폰 자체 내에서 어플에 들어가거나 114로 전화를 해도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없고, LTE 전용 단말기를 사용하는 상태에서만 LTE 요금제를 신청할 수 있다는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단 자급제 단말기는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5G 핸드폰이더라도 처음부터 LTE 요금제로 신청 가능하다.)

 

SKT와 KT 5G에서 LTE요금제로 변경, 신청하는 방법

1. 현재 쓰고 있는 5G 핸드폰의 유심칩을 꺼내 집에서 놀고 있는 LTE(4G) 단말기를 꺼내 유심칩을 꼽고 휴대폰 전원을 켜서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이 되는지 확인한다.(혹은 아직 LTE핸드폰을 쓰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잠시 유심칩을 빼고 빌려달라고 해서 거기다가 유심칩 잠시 끼우고 LTE 요금제로 신청하고 유심칩 빼고 돌려주어도 됨)

2.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이 되면(되지 않으면 재부팅을 여러 번 시도한다.) T world(요금제 변경을 신청할 수 있는 어플이나 사이트) 어플이나 웹페이지 T world사이트(www.tworld.co.kr)에 접속하여 LTE 요금제로 변경, 신청한다.

3. 요금제 변경이 완료되면 LTE 단말기에서 다시 유심칩을 꺼내 나의 원래 5G 휴대폰으로 다시 끼우면 변경 완료이다.

 

* KT는 마이 케이티 어플이나 웹페이지 KT 사이트(www.kt.co.kr)로 접속하여 LTE 요금제로 변경한다.

 

 

 

 

LGT 5G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 신청하는 방법

1. LGT는 SKT나 KT의 경우처럼 잠시 유심을 바꿔 끼는 것만으로 LTE 요금제 신청이 되지 않는다. 5G 핸드폰의 유심칩을 꺼내 쓰고 있지 않은 공기기, LTE 전용 단말기에다가 유심칩을 끼우고 대리점을 방문하여 확정 기변(일반 기변)을 신청한다.

2. 확정기변이 완료되면 LTE핸드폰에서 유심칩을 꺼내 다시 5G 핸드폰으로 꽂아서 유심 기변 상태로 사용한다.(잘 안되면 2~3회 재부팅한다.)

 

* 5G 핸드폰으로 보험을 걸어놓고 있었다면 LTE핸드폰으로 확정 기변을 하였기 때문에 5G 핸드폰으로 유심 기변을 하면 휴대폰 파손이나 분실에 대한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 시 주의해야 할 사항(필독)

- 2021년 4월 현재, 3사(SKT, KT, LGT) 모두 공시 지원금을 받고 개통하면 6개월 이전에 5G에서 LTE요금제로 변경 시 위약금이 발생하므로  개통 후 꼭 6개월이 지난 후에 LTE요금제로 변경하도록 한다. 6개월이지만 개통 시에 정확한 날짜(183이라던지 185일 이라던지 하는)를 알려주니 하루도 어기지 않고 날짜가 지난후에 변경하여야 한다.

- 각 통신사마다 위약금을 내지 않는 LTE요금제 범위가 있다. SKT와 LGU+는 4만5천원, KT는 4만7천원 이상의 요금제로 변경 해야 공시지원금에 대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다.(2년 약정기간이 끝나면 자유롭게 요금제 선택이 가능하다.)

- 휴대폰 개통시에 선택약정(요금25%할인)으로 선택했다면 T다이렉트샵이나 KT샵, 유플러스샵 같은 공식 온라인몰에서 개통했을때는 개통 다음 날 LTE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다.

- 선택약정을 대리점에서 개통을 하게 되면 사은품과 같은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4개월(가입월+3개월) 이후에 요금제 변경 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자급제폰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제조사에서 직접 유통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5G->LTE요금변경이 자유롭다. 

 

※ 이동통신사들의 휴대폰 정책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고, 바뀌는 경우도 많다. 현재 글은 2021년 4월 기준이므로 정확한 건 114에 전화해서 각 통신사들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확정기변과 유심기변 그리고 확정기변 인터넷으로 하기

 

확정기변과 유심기변 그리고 확정기변 인터넷으로 하기

유심은 가입자들의 식별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모바일 신분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심은 개개인마다 다르고 각자의 핸드폰 번호로 통화하고 문자 보내고 데이터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zzizzino37.tistory.com

중고폰의 종류와 구입 시 유의사항

 

중고폰의 종류와 구입 시 유의사항

중고폰의 종류에는 확정기변이 가능한 정상해지폰과 확정기변이 불가능한 유심기변용 중고폰이 있다. 정상해지폰 ● 정상해지폰이란 통신사 전산에 등록해지된 휴대폰이다. ● 휴대폰 매장에

zzizzino37.tistory.com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